MY MENU

대학원 개요 및 입학안내

미국대학원 학위

미국대학원의 학위는 크게 석사와 박사로 나뉘며, 다시 석사과정은 순수학문 석사학위(Academic Master's)와 전문 석사학위(Professional Master's)로 나뉩니다. 순수학문 석사학위는 일반적인 인문과학, 자연과학, 예술, 공학, 농학 등의 분야에서 제공하는 학위이며 대개 30~60학점을 이수해야 하므로 수학기간은 1~2년 정도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문 석사학위는 의학, 법학, 치학, 수의학 등의 분야에서 제공하는 학위로 Medical School, Law School, MBA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박사과정은 연구 학자 또는 미래의 교수 지망자를 훈련하는 과정으로 주로 Ph.D(Doctor of Philosophy)가 가장 많고, 그 외 교육(Ed.D : Doctor of Education), 경영(D.B.A : Doctor of Business Administration)과 같은 전문분야의 학위가 제공됩니다. 필수 과목에 대한 이수에는 대략 3~5년 정도 소요되며, 이수 후 지도교수와의 합의 하에 종합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또한, 독창적인 연구에 대한 논문, 관련분야 교수들로 구성된 패널 앞에서 논문방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나면 박사학위가 수여됩니다.

대학원 학점 체계

대학원 과정에서 학생들은 한 학기당 3~4개의 교과목을 이수하게 되는데, 학점으로 환산하면 약 9~12학점 정도에 해당합니다. 대부분 대학원의 성적평가는 대학학부와 마찬가지로 "A~D"로 평가되고, F는 낙제가 되며 "B"이상의 학점 취득이 필요합니다. 대학원에 따라서, 3,4,5 제 또는 Pass/Fail, High Pass/Low Pass 등 다양한 점수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원 선택

대학원을 선택할 경우 지나치게 순위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신이 전공할 분야의 프로그램에 대한 비교, 교수의 대외적인 명성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순위가 높은 대학원보다는 특정 교수 밑에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수도 있는데, 특히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와 학문적 목표 등이 일치하는 교수여야 학위취득 및 장학금 지원 등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이 아닌 일반대학원의 경우 학부생과는 달리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이 다양한데, 특히 이공계열은 RA(Research Assistanship), TA(Teaching Assistantship)라고 하여 학비면제 및 학과사무실 일을 도우면서 각종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원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로는, 대학의 연구시설, 대학의 규모, 교수의 학력, 대학 또는 학과/프로그램의 인가여부, 필수이수과목 및 논문, 학위취득까지의 소요시간, 입학 지원조건, 학비, 지원지원 및 장학금혜택, 학교위치,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입학지원 준비사항

01. Application Form(입학신청서)
입학신청서는 각 대학 홈페이지 Graduate Admission에 가면 다운로드 받거나 직접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학에 따라 반드시 온라인지원만 인정하기 때문에 미리 온라인 지원요령에 대해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02. Application Fee(입학신청비
대학마다 입학신청비는 조금씩 다른데 대개 약 $50~$100사이이며 지불 방법은 입학신청서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거나 은행에서 Bank Draft(송금수료)를 발행받아 원본서류와 함께 발송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03. 학부 졸업&성적증명서
영문으로 된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씰(Seal)처리하여 개봉되지 않는 상태로 준비해야 합니다. GPA(평균성적)는 보통 3.0/4.0("B"학점)이상이 요구되지만, 성적만으로 입학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므로 다소 성적이 부족하더라도 GRE나 경력 사항 등이 가산점이 되어 입학허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04. TOEFL
일반대학원과정은 보통 CBT213(iBT80)이상이 필요하며, 상위권 대학이나 MBA나 TESOL 전공의 경우는 CBT250(iBT100) 이상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05. GRE 또는 GMAT
GRE는 일반대학원, GMAT은 MBA지원시 필요한 사고와 분석능력 등에 대한 평가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모든 대학에서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수가 있을 경우 대학 선택의 폭이 넓어지므로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06. 추천서
담당교수와 경우에 따라 직장상사가 작성해 주는 추천서 2~3부를 준비합니다. 지원대학 출신이거나 유명인사의 추천서도 좋겠지만, 추상적인 칭찬의 글보다는 지원자의 학업의지와 무한한 잠재능력을 구체적으로 언급해 줄 수 있는 가까운 분께 부탁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07. Essay(또는 Study Plan : 학업계획서)
자신의 성장과정, 특기사항, 대학과 전공을 선택한 이유, 장래 연구계획 등을 영문으로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08. 이력서 및 경력증명서
전공과 관련된 학업이나 경력사항을 바탕으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일부 직장경력을 요구하는 전공 지원자는 경력증명서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09. 졸업논문
학부졸업시 제출했던 논문이나 각종 연구발표 자료 등도 가능하다면 준비하도록 합니다.
10. 포트폴리오 & 오디션
미술, 디자인, 건축 등의 전공에서는 포트폴리오를 요구받게되며, 음악, 무용 등의 전공에서는 오디션을 요구받게 되므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11. 은행잔고증명서
대학원의 연간학비 및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을 정도의 잔고가 있는 부모님 또는 본인명의의 은행잔고증명서를 해당 은행에서 영문으로 발급받아 제출합니다. 또한 재정보증서(Financial Statement)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함께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2.
일반적인 가을학기 입학지원 마감은 11월~3월이므로 늦어도 그 해의 1월까지는 관련시험을 모두 치루고 서류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계획서

학업계획서는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나타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다음의 4가지 사항에 대한 내용이 빠짐없이 작성될 수 있도록 성의껏 준비해야 합니다.

  • 왜 대학원 학위를 취득하려고 하며 지금이어야 하는가?
  • 본인의 학문적 또는 연구 관심사는 무엇인가?
  • 선택한 대학원과 학위 프로그램의 선택 이유는 무엇인가?
  • 본인의 성장배경, 능력, 자질, 관심도가 선택한 대학원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추천서

추천서는 일반적으로 2~3개를 요구받게 되는데, 자신을 가르쳤던 교수님께 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지원대학의 동문으로부터 받는 추천서도 도움이 되는데, 최근 졸업생이 아닌 경우 추천서 하나는 직장 상사가 써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추천서에는 다음의 사항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학생과 함께 했던 학업이나 업무에 대한 설명
  • 동일분야의 다른 학생들과의 비교 내용
  • 학생의 특기나 장점
  • 학생의 학과에서의 학업성취도 및 평가결과
  • 학생의 전공분야에서의 연구 경험과 실적 등

대학에 따라 작성된 추천서를 학생이 읽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곳들도 있고 추천인이 직접 추천서를 발송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이는 추천인의 학생에 대한 평가가 보다 객관적일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므로, 추천인이 직접 발송해야 할 경우 반드시 봉투의 봉인된 부분에 추천인의 자필서명을 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추천서가 지정된 날짜보다 늦게 도착된다면 심사관에게 좋지못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기한 내에 도착될 수 있도록 추천인에게 발송여부에 대한 확인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